[전문가기고] 합리적 승강기 예방보전 방안 제안
[전문가기고] 합리적 승강기 예방보전 방안 제안
  • .
  • 승인 2011.09.2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서울서부지사 지사장 박승태

1937년에 미국의 로닥은 가로등의 전구를 고장난 후 교체하는 것은 작업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느 시간이 지나면 교체하도록 하였다. 이것에 의해 계획적으로 부품교환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고, 또한 고장나지 않는 것을 신품으로 교체하는 편이 오히려 경제적이라는 것이 실증되었다.

상기내용과 같이 예방보전은 설비의 열화를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추측하고, 계획적이며 예방적으로 보수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사후 보전 방식과 비교하여 획기적이었지만,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아무리 하여도 과잉보전(over maintenance)의 폐해가 발생하며, 보전비용의 급속한 상승을 야기 시켰다.

예방보전의 개념은 주기적으로 고장 유무와 관계없이 교체 및 수리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현재 승강기 업계에서 고가의 진단 장비를 도입하여 예지보전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예방보전의 개념을 보다 현실적으로 적용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계획보전의 도입을 제안한다.


계획 보전을 아래와 같은 방안으로 도입한다면, 신뢰성, 안정성,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연구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계절별 고장률을 살펴보면 하절기에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하절기에는 온도 및 습도가 다른 계절에 비하여 높아지기 때문에 기계적 및 전기적인 부품으로 구성된 승강기에 많은 고장을 발생시키게 된다. 온도 변화와 습도는 전기적이고, 기계적인 결함을 발생시킬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적인 특성 변화 또는 단락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부식 및 운동 부품의 구속등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제어반 부품, 도어 관련 부품, 버턴 등과 같은 주요 부품에 고장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통계 조사 결과에서 특징적인 고장형태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절기인 6, 7, 8, 9월에 전반적으로 대당 고장건수가 증가하면서 고장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여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장이 발생하는 주요부품으로는 모델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델별로 주요 고장 부품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이 되며, 전체 통계 데이터를 이용하여 확인하여 본 결과, 제어반, 도어스위치, 버턴 및 기타 고장이 주요 고장 발생 원인인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각 부품별 고장률을 년간 고장률과 하절기 고장률에 대하여 비교하였을 때, 각 부품별 고장률은 년간과 하절기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하절기가 온도 및 습도가 상승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고장 메커니즘에 의하여 전반적으로 고장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하절기의 고장의 원인이 되는 온도, 습도, 분진 등의 요소를 환경적인 조건에서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5월, 7월, 9월 하절기 중점 검검시 세부점검항목을 선정하여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계실의 온도 저감대책의 수립, 제어반의 제어회로기판의 분진제거 및 릴레이, 전자접촉기, 버튼 및 퓨즈 등의 점검수입 및 조정이 필요하다. 또한 승강기 고장원인 중 상당부분이 승장도어 및 카 도어에서 발생된다. 따라서 2개월 주기의 승강실과 카도어실의 청소가 반드시 요구되며, 행거레일 및 도어 스위치의 점검 수입 및 조정도 작업이 요구된다. 승강장의 도어스위치나 카도어 스위치 등은 전기적 신호에 의해 작동됨으로 승강장을 통하여 물이 유입될 경우 오작동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될 소지가 있으므로 물청소시에 물이 승강장 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그리고 연간, 분기, 및 월간 점검계획을 도입하여 점검 및 보수가 이루어진다면, 고장이 발생하기 이전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낮춰주기 때문에 고장저감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체점검 일지 상에 주요 부품에 대해서는 년간, 분기, 월간 주요 점검 사항 및 점검 내용을 수기로 작성하고 성실한 실행이 필요하다. 점검표에 기록된 점검 내용을 기준으로 고장원인 및 보수기록에 대한 명확한 자료관리가 되면 향후 보수 지침 및 이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이 강화됨으로 이를 고장 발생 저감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로 활용하여 유지관리계획 수립시에 반영하여야 한다.

주요부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검토해 볼 때, 제어반은 정기적으로 제어반 내의 먼지 및 습기를 세척액 또는 흡습제를 사용하여 제거하여야 하며, 또한 주요 부품에 대하여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고장 발생률을 줄여야 한다.

도어의 경우 승장실, 도어실, 행거롤러, 카도어용 웨이트에 대한 청결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도어 인터록 접점의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접점 마모 및 부식 방지 활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가이드 슈는 청소 시 물과 세제가 실로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고, 볼트와 너트가 풀리지 않도록 유지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행거롤러는 행거레일의 궤도를 벗어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행거레일에 오일이나 먼지 등의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버턴은 경우에는 주기적인 점검 및 청소를 통하여 버턴의 끼임 현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권상기는 초기설치 시부터 진동 및 소음이 발생하여 지속적으로 민원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또한 유지관리 부족으로 인해 고장발생률이 높아지므로 베어링 구리스 주입, 권상기 오일의 주기적인 교체를 통하여 고장률을 낮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부품에 대해 주기적인 점검 및 청소를 통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켜 고장 발생률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관리소 담당자의 기술수준 향상과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유지보수업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결과 관리주체인 관리소이므로 관리주체(관리소)의 승강기운행관리자에 대해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점검 및 보수를 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현재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승강기의 보수 방식은 고장이 발생하면 수리를 하는 사후보전방식의 문제점에 대해 다시 한번 되돌아 보아야 할 시점이 아닌가 사료된다.
계절적 특성을 고려한 관리방안과 함께 년간, 분기, 월간 점검계획과 실행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한 유지보수관리의 업그레이드 및 승강기 담당자의 기술수준 향상을 동시에 적용하는 합리적 승강기 예방보전 방안을 적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이루어져서 경제성 뿐만 아니라 고장 발생률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서울서부지사 지사장 박승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