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설계, 고객 만족도 조사, 시장 정보 검색 등…연 6250시간 절감
[건설이코노미뉴스 이태영 기자]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송승봉)가 R&D, 서비스, 영업, 재경, 경영지원 등 업무 전반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3월부터 ‘RPA를 활용한 업무혁신과 Best Practice’를 주제로 디지털 혁신 해커톤(Hackerthon)을 진행하고, 16개 현업 부서에서 출품한 총 52건 중 21건의 혁신 아이디어를 채택했다.
주요 출품작들은 △자동 설계 프로그램 △실시간 고객 만족도 조사 및 분석 시스템 △시장 정보 자동 검색 봇(Bot) 등 실무 경험에 기반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한 것으로 연간 6250시간의 사무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
이번 콘테스트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온라인 협업 툴 등을 활용, 교육, 실시간 Q&A, 개발, 최종 프레젠테이션과 심사까지 100%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송승봉 대표이사는 “첫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업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다수 출품돼 직원들의 창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전형적인 제조업으로 인식되던 승강기 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엘리베이터는 연내 △비즈니스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분석 △혁신 아이디어를 주제로 분기별 ‘디지털 혁신 해커톤’을 개최하고, 사업 전 부문에 RPA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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