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이코노미뉴스] 격년제로 개최(공동주최 : 한국주택협회‧대한주택건설협회‧주택도시보증공사)하는 ‘2023 주택건설의 날’ 행사 주관사인 한국주택협회는 최근 주택건설현장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 집중을 계기로 주택건설 현장의 안전인식 함양과 안전 공감대 확산을 위해 ‘주택건설 현장으로부터 안전’이라는 주제로 오는 19일부터 10월 23일까지 35일간 포스터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주택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주택건설 현장내 사고예방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 대국민 홍보차원에서 올해 한국주택협회가 처음 진행한다.
주택건설인 뿐만아니라 일반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주택건설 현장 안전의식의 중요성, 주택건설 안전 불감증 심각성 표현 등 주택건설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내용을 총 망라한 주제로 진행된다.
9월 19일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10월 23일부터 10월 27일까지 한국주택협회 홈페이지 또는 공모전 사이트(위비티, 씽굿, 씽유 등)에서 응모서식을 다운받아 접수기한내 행사 담당자에게 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응모작은 창의성, 적합성, 활용성, 노력도 등 종합 심사해 11월 6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대상을 포함한 총 6점의 상장과 총 1000만원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작은 ‘주택건설현장 안전’ 홍보물로 제작돼 전국 주택건설 현장에 배포해 연중 전시되며, 특히, 주택건설의 날 행사당일 우수작을 전시 및 시상하는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주택협회 관계자는 “최근 주택건설 현장내 근로자 안전사고 예방과 인재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주택건설현장 안전 강화’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며 “이번 포스터 공모전을 계기로 국민과 함께 주택건설현장 안전의식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사고는 사후대응보다는 사전예방이라는 사고인식 전환에 노력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