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8일 인천서 ‘제2회 기후위기대응 환경보전 페스티벌’ 개최
[건설이코노미뉴스]“우리 협회는 지구온난화 문제 등 기후변화 대응에 중점을 두고 환경보전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인천에 중앙회를 두고 출범한 ‘녹색환경보전협회(구 녹색환경협회)’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임병진 협회장은 “범국민적 녹색소비문화를 확립 하고, 우리 자신과 후손의 미래를 위해 보다 맑고, 푸르고, 건강한 환경보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첫 말문을 열었다.
녹색환경보전협회는 인천에 중앙회를 두고 5개지부와 11개 지회가 환경보전을 위해 환경에 관한 △조사 연구 △기술개발 △교육·홍보 △환경정화 △환경감시활동 등을 전국에서 전개해 나가고 있다.
그 일환으로 협회는 "지금 바로 나부터 실천하자!"는 슬로건을 아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녹색환경지킴이’ 역할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임 회장은 “협회는 매월 환경캠페인과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환경 캠페인등을 통해 국민과 정부와 함께 환경보전실천 운동을 확산 시켜나갈 것”이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특히 임 회장은 환경보전을 위한 백년대계(百年大計)는 ‘미래세대들의 환경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협회는 지난해 인천광역시교육청과 환경보전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 하반기부터는 인천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활동을 통한 ‘생태전환교육’의 초석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협회 운영비 문제 등 여러운 여건 속에서도, ‘환경 운동가’로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다하고 있는 임병진 (사)녹색환경보전협회장을 만나 대한민국 환경보전을 위한 백년대계를 들어봤다.-<편집자 주>
-협회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리 협회는 2018년 인천에서 녹색환경협회로 출범하여 2021년 3월 환경부 제614호 허가를 득하고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변경(설립)하였으며, 2021년 12월 기획재정부 공익법인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특히 협회는 인천에 중앙회를 두고 5개지부와 11개 지회가 환경보전을 위해 환경에 관한 조사 연구, 기술개발, 교육·홍보, 환경정화, 환경감시활동 등을 전국에서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주요 사업 계획 및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신다면.
우리 협회는 매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녹색환경지킴이 환경캠페인과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4년 1월부터 인천 지역 군·구별 환경문제를 주제로 환경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22대 4.19 총선 인천지역 기후·환경 정책의제를 발굴하여 공개 질의를 실시한바 있습니다. 또한 2024년 6월 8일 인천 계양구 작전체육공원에서 ‘제2회 기후위기대응 환경보전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앞서 협회는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기후위기 대응력 향상을 위하여 2023년 9월 4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환경보전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지역사회 연계 환경교육 활동을 통한 생태전환교육 발판을 마련하고 2024년 하반기 인천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협회는 첫째 전국에서 실질적으로 환경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회원의 모집 등 환경기반을 구축하는 것, 둘째 회원의 적극적 참여 중심의 지속가능한 운영, 마지막으로 셋째 실천 중심의 운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 내의 소통 경로를 잘 구축하여 의사결정과 정보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 할 것입니다.
-범국민적 환경 보전 참여 의식 확산 등을 위해서는 정부 및 민간단체 등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환경보전 참여 의식 확산을 위해서는 환경보전활동의 지속가능한 상생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공과 민간 부문의 헌신과 협력(결단)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환경오염 및 환경훼손과 그 위해를 예방하고 환경을 적정하게 관리ㆍ보전하기 위하여 흔들림 없는 환경정책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ㆍ보전할 수 있도록 책무를 다해야 합니다.
또한 환경을 이용하는 모든 행위를 할 때에는 환경보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기후변화 등 지구환경상의 위해(危害)를 예방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함으로써 미래세대에게 빌려 사용하는 환경과 자원이 계승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협회 운영 철학 및 애로사항은 어떤 점들이 있을까요?
우리 협회는 지구온난화 문제 등 기후변화 대응에 중점을 두고 환경보전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미래세대에게 빌려 쓰고 있는 소중한 자원의 보전과 계승을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실현과 환경보전을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애로사항은 운영비 문제로 비영리 민간단체, 법인 등은 회비와 기부금 등의 모금으로 단체를 운영합니다. 이런 자금은 경제 상황이나 기부자의 선호도에 따라 크게 변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협회가 주최하는 '제2회 기후위기대응 환경보전 페스티벌'이 오는 6월 개최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행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번 페스티벌은 매년 세계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기후위기대응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실현을 위한 국민들의 환경보전 의식 개선과 환경활동 참여를 독려하고자 합니다. 행사당일 그림그리기 시상식과 환경 전문가 토론회, 축하공연 등 그 외에 다양한 환경체험부스가 준비되어 있으니,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자연은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산'입니다. 환경 보전을 위한 대국민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지속 가능한 자연생태계 환경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범국민적 녹색소비문화를 확립 하고, 우리들 자신과 후손의 미래를 위해 보다 맑고, 푸르고, 건강한 환경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개인은 물론, 지역사회나 단체, 친환경 기업과 서로 연대하여 환경통합지원사업을 추진하고, 환경 캠페인을 통하여 국민과 정부와 함께 환경보전실천운동을 확산 시켜나갈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